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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아블로2 레저렉션 도움글

8월 20일] 디아블로2 레저렉션 오픈 베타 업데이트 사항 정리(싱글/스탠 레더 아이템 드랍 및 조합 사용 가능, 우버디아, 횃불 퀘스트 추가)

 

 

 

디아블로2 레저렉션 오픈 베타 업데이트 및 래더 아이템 관련 안내

 

 

 

디아블로2 레저렉션(Diablo2 Resurrected) 베타 테스트 이후 추가 업데이트 진행

 

지난주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사전 예약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었었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오픈 베타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오픈 베타 기간은 8월 21일부터 24일까지이다. 블리자드는 이번 오픈 베타 테스트를 앞두고 새로운 래더 시스템과 추가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 짧게 언급하였는데 해당 내용을 한번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현재 Diablo II Resurrected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8월 21일 ~ 23일)

 

 

 

변경사항 첫번째 : 싱글 / 스탠에서 래더 룬워드 제작 가능

 

■ 룬워드 아이템이란?

 

먼저, 첫번째로 언급되는 사항은 룬워드 아이템이다. 룬워드 아이템은 디아블로2에서 도입된 아이템군으로 매직/레어/유니크/세트 아이템 등급을 제외하고 소켓이 뚫려있는 일반 아이템(에테리얼 포함)에 일정한 순서대로 룬(Rune)을 넣으면 제작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 군이다. 이러한 룬워드 아이템은 디아블로2 확장팩, 룬워드 아이템 패치 시점에 따라 분류가 가능한데 오리지널 룬워드, 1.10 룬워드, 1.10 레더 전용 룬워드, 1.11 룬워드로 구분 가능하다.

 

일반 2소켓 갑옷에 탈(TAL)룬과 에드(ETH)룬을 순서대로 넣으면 스텔스/잠행 룬워드 갑옷이 만들어진다.

 

 

 

■ 스탠다드와 래더의 차이?

 

먼저 스탠과 래더의 차이부터 알아야 하는데, 디아블로2는 스탠과 래더로 구분하여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스탠과 달리 래더는 일종의 시즌 개념의 리그로 특정 주기마다 리셋이 된다.(기존에는 6개월이었음) 해당 시즌의 래더가 종료되면 래더에 생성했던 캐릭터는 스탠다드 캐릭터로 전환되며 래더에서 획득한 아이템들도 전부 스탠으로 귀속된다. 이후 새롭게 시작하는 래더 시즌에는 유저들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다시 새롭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이른바 맨땅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확장판, 하드코어, 래더를 구분하여 캐릭터를 생성가능하다.

 

 

 

■ 래더 전용 룬워드 아이템?

 

래더에서는 스탠과 달리 래더 전용 콘텐츠들이 존재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래더 고유 룬워드 아이템들이다. 일부 룬워드는 래더 전용 룬워드라고 불리며 래더에서만 제작이 가능했다. 이러한 래더 전용 룬워드 아이템들은 정말 강력해서 사용 유무의 차이가 정말 엄청나다. (그냥 돌아다니다가 줍는 룬으로 만드는 통찰력조차 스탠에서는 제작할 수 없으니 귀하다.) 하지만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는 싱글/스탠에서도 래더 룬워드를 제작할 수 있게 변경된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 카오스큐브 (www.chaoscube.co.kr) 아이템 정보 - 룬워드 아이템

 

 

 

본래 래더에서 제작 가능한 래더 전용 룬워드 아이템은 강력한 만큼 제작하기가 저~~~엉말 어려웠는데 (지금에야 봇들이 24시간 사냥하며 카오스큐브에서 열심히 팔아재끼고 있지만..) 하루 4-5시간씩 꾸준히 사냥해도 제작하기 힘든 것들이 고급 룬워드 아이템이었다. 재수가 없으면 래더 시즌 6개월 동안 아무리 노력해도 모을 수 없는 것이 고급 룬워드였으나, 이제는 싱글/스탠에서도 래더 룬워드를 제작할 수 있다고 하니 라이트 유저들이나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도 오랜시간동안 맘 편하게 천천히 게임을 즐기더라도 결국에는 엔드 콘텐츠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도 필자는 래더만 할 것 같지만..

 

 

노멀, 나이트메어, 헬 카운테스가 드랍하는 룬의 종류와 해당하는 드랍률 표

 

동독과 서독의 장벽이 무너지는 것 마냥 스탠과 래더의 벽이 허물어졌다. 좋은 점만 있을까..?

 

 

 

■ 스탠과 래더의 벽이 허물어진다면, 이제 기존 래더의 의미는 뭐냐?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래더 시스템이 어떻게 될 것이다라는 구체적인 얘기는 없는 듯하다. 레벨과 경험치에 따른 래더 순위표만을 제공할 것 같기도 한데.. 일단은 본 서버가 열릴 때까지 기다려봐야 알 것 같다. 단순히 경험치에 따른 순서 매기기만 한다면 맨땅을 즐기는 마조히스트를 제외하곤 래더가 큰 의미가 없을 듯하다.

 

다만, 기존의 래더 기간이 6개월이었던 것과 대비하여 4~5개월로 축소된다는 점과 래더 랭킹이 시즌 별로 영구 박제가 된다는 점이 조금 다르긴하다. (순위 경쟁의 의미 부여) 또한, 본 게임 출시까지는 원작 구현이 목표이지만 그 이후에는 추가적인 패치가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으니, 앞으로 뭔가 새로운 시스템이나 콘텐츠가 나올지 모른다는 희망적인 부분마저 배제하긴 어렵다.

 

정말 레벨과 경험치 순서대로 나래비만 되는걸까?

 

 

 

이러한 래더 시스템은 출시 이후, 게임의 시스템과 서버의 안정성을 확보한 뒤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솔직히 지난번 베타 테스트에서는 게임이 종종 튕기기도 했기에 불안정한 서버 상태에서 순위 경쟁이 이루어진다면 유저들의 불만이 극에 달할지도 모른다. 본 서버가 열리는 9월 24일은 약간 맛보기 수육 정도의 느낌이 아닐까?

 

 

 

 

 

두 번째 : 싱글 플레이에서도 우버 & 횃불 따기 가능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는 이제부터 싱글 플레이에서도 우버 디아블로 사냥이나 횃불 퀘스트 진행이 가능하게 업데이트한다고 한다.

 

혼돈계 이벤트 = 횃불 퀘스트

궁극의 디아블로 콘텐츠 = 우버 디아블로

 

다만, 우버디아의 경우 조던링(레저렉션에서는 요르단의 반지)을 상점에 지속적으로 팔아야 하는데 싱글 플레이에서 이렇게 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소환 조건이 조금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우버디아란?

 

Über, 위버의 독일어이지만 Uber로 퉁쳐서 우버라고 부른다. 이 놈은 복사가 판치던 시기, 복사된 조던링을 회수하기 위해 만들어진 강화된 디아블로이다. 조던링을 상점에 지속적으로 팔다 보면 시스템 메시지로 "~개의 조던 링을 상점에 팔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다가 어느 순간 "디아블로가 이 세계를 배회하고 있다."라는 메세지와 함께 슈퍼 유니크 몬스터가 우버 디아블로로 변신한다. (이때 디아블로로 변하는 몬스터는 항상 똑같은 위치에 같은 이름으로 존재하는 유니크 몬스터이다.)    ex) 액트1 라카니슈, 액트5 엘드리치 등

 

이 놈을 잡게 되면 캐릭터 당 한 개씩밖에 소유할 수 없는 애니힐러스라는 유니크 참을 획득할 수 있다. 디아블로 메피스토 소울스톤과 똑같이 생겼으므로 버릴 때 조심하자. 이 참의 옵션은 모든 스킬 레벨 +1모든 능력치 +10~20, 모든 저항력 +10~20, 추가 경헙치 획득 +5~10인데 올 만땅의 애니참의 경우 정말 경악스러운 시세에 거래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나무위키 출처 우버디아 모습

 

 

 

■ 횃불 퀘스트란?

 

횃불 퀘스트는 디아블로2 1.11 패치에서 새롭게 추가된 퀘스트이다. 퀘스트 방법은 공포의 열쇠, 증오의 열쇠, 파괴의 열쇠를 수집하여 이 3가지를 호라드릭 큐브에 한 개씩 넣고 돌리면 랜덤한 포탈이 하나 생성된다. (액트 5 헤로게스의 성채에서 돌려야 한다.)

 

공포의 열쇠 : 액트 1 카운테스 드랍

증오의 열쇠 : 액트 2 소환술사 드랍

파괴의 열쇠 : 액트 5 니라트하크 드랍

 

증오의 열쇠, 공포의 열쇠, 파괴의 열쇠를 한개씩 넣고 돌리면 포탈이 생성된다.

 

 

포탈은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감시자의 소굴(안다리엘과 비슷하게 생긴 릴리스라는 보스 등장)에서 디아블로의 뿔을, 고통의 용광로(우버 이주얼 등장)에서 메피스토의 뇌를, 잊혀진 사막(우버 듀리엘 등장) 바알의 눈을 획득 가능하다. 이러한 포탈은 한 방에서 공포/증오/파괴키 3개씩을 모아 한 번씩 총 3번을 돌리면 한 번에 3군데가 다 열리니 꼭 3개씩 모아서 열자. 

 

감시자의 소굴 : 릴리스가 디아블로의 뿔 드랍

고통의 용광로 : 이주얼이 메피스토의 뇌를 드랍

잊혀진 사막 : 듀리엘이 바알의 눈을 드랍

 

꼭 한 방에서 3개의 포탈을 생성시키자.

 

 

 

이렇게 어렵게 모은 장기 셋을 다시 호라드릭 큐브에 넣고 돌리면 트리스트럼 포탈이 생성되는데 이 안에서 등장하는 메피스토, 디아블로, 바알을 제거하면 마지막에 죽이는 보스에게서 드랍된 유니크 라지참(지옥의 횃불, Hellfire Torch)을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횃불참의 성능이 괴랄한데, +3 랜덤 캐릭터 모든 스킬 증가, +10~20 모든 능력치 증가, +10~20 모든 저항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기 있는 캐릭터 (소서 or 팔라) 스킬에다가 능력치와 저항력까지 만땅이라면 횃불참도 시세가 만만치 않게 나가니 레저렉션에서도 모두 만땅 횃불참을 한번 노려보자.

 

 

왼쪽 : 우버디아 제거 후 애니참(유니크 스몰차암), 오른쪽 : 메피, 디아, 바알 제거 후 횃불(유니크 라지차암)

 

 

 

추가 오픈 베타 업데이트 적용 사항

 

■ 스킬 트리에서 스킬 포인트 투자 방식 변경

 

이건 콘솔 모드에서 해당되는 사항인 것 같은데 기존의 A 버튼을 눌러 스킬을 찍는 방식에서 다른 별도의 버튼을 눌러 스킬을 투자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기존에는 A버튼을 잘못 눌러 원치 않는 스킬을 잘못 찍는 일이 빈번했었나 본데 이건 직접 플레이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별도의 버튼을 눌러 투자하는 방식으로 변경

 

 

 

■ 팔라딘(성기사)의 오라 On/Off 불가 버그 수정

 

1차 베타 테스트 진행 당시 팔라딘(성기사)의 오라를 끄고 켤 수 없었던 버그가 있었는데 이 버그가 수정되었다고 한다. 

 

오라를 켜고 끄지 못했던 버그가 수정되었다고 한다.

 

 

 

■ 기타 안정성 문제 해결

 

플레이를 하다가 갑자기 종료된다거나, 캐릭터 창과 아이템 창을 열고 움직이면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들이 있었는데 (필자도 몇 번 느꼈다.) 이 부분들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뭐 이런 부분들을 찾아서 개선하고자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니 수정/개선되기만 한다면 큰 문제가 없겠다만, 본 서버 오픈 시에는 부디 이런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번 업데이트 사항에 대한 최종평,

 

이것저것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개선하고 업데이트되고 있는 모습들이 긍정적이다. 필자는 2차 오픈 베타 테스트는 별도로 플레이하지 않을 생각인데 (액트 2까지 밖에 열리지 않고 캐릭터도 한정적이라 별로 땡기지 않는다..) 오픈 베타 이후 추가 업데이트 사항을 또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다. 

 

 

일해라 블리자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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