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디아블로2 레저렉션 도움글

D2R 유니크/재료 아이템 줍는 가장 효율적인 매찬 (무지성 매찬 멈춰!)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 출시한 지 어느새 한 달 하고도 일주일이 조금 넘은 것 같다. 디아블로라는 게임의 특성상, 아이템 강화 & 파괴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한번 풀린 물량은 소모되지 않고 계속 남아있게 되는데, 그 덕분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유니크 아이템의 희소성/가치는 지수함수 스케일로 급락하게 된다.

 

 

출시 초기 샤코의 시세는
굴룬 이상의 가치가 있었으나
지금은 말룬과 유사한 수준이다

시간이 지나면
아마 더 떨어질 것이다

필자도 지금까지 샤코를 3번이나 주웠다.

 

 

이렇게 초반에는 유니크 아이템이 각광을 받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유니크 아이템보다는 높은 수치의 재료 아이템이 오히려 주목을 받게 된다. 아니 주목을 받는다기보다 유니크보다 가격 방어가 잘 된다고 해야 하나..?

 

 

45 저항 세이크리드 타아지 같은 건
정말 잘 안뜨기도 하고
으뜸 재료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끊이지 않기 때문

지금은 이런 아이템들을 줍는 것이 더 이득이다.

 

 

어쨌든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소위 매찬)을 얼마나 맞춰야 유니크/세트/레어 아이템이 잘 떨어지는가, 매찬을 어느 정도 맞추는 것이 효율적일까에 대한 내용을 한번 다뤄보려고 한다.

 

 

 

 ※ 본 내용은 카오스 큐브 Malic 님이 정리하신 내용을 참조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의 작용 기전
드랍 아이템의 등급, 유니크/세트 아이템으로의 결정 확률을 높여주는 역할

 

매찬이 적용되는 구간은 오직 아이템의 등급이 결정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서, 어떤 몬스터를 잡았을 때 드랍 아이템으로 샤코가 결정된다고 가정해보자. 아이템 종류가 결정되는 것은 매찬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랜덤인 듯)

 

아이템의 종류가 결정되면 (예를 들어 샤코) 등급 체크를 진행하게 되는데, 등급은 항상 아래의 순서와 같이 하나씩 체크하면서 스킵 or 확정된다고 한다.

 

※ 아이템 등급 체크 순서 

① 유니크

② 세트

③ 레어

④ 매직 (노멀 등급이 없는 종류의 아이템의 경우 매직 확정)

⑤ 고급

④ 일반

⑤ 질 낮은

 

이때 캐릭터의 매찬이 적용/작용하는데, 아이템 등급 체크 과정에서 해당 아이템이 결정될 비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즉, 원래 유니크 아이템이 선택될 확률이 5%이지만, 매찬을 높여 10% 확률로 뻥튀기시킬 수 있다는 말씀. 오로지 이것에만 관여할 뿐 다른 효과는 없다.

 

 

 

등급 체크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외 사항

 

순서대로 등급을 체크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이 어떤 것이든 유니크 - 세트 - 레어 순으로 등급 체크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유니크나 세트에 해당하는 아이템이 없거나, 해당 몬스터의 레벨로 인해 해당 등급의 아이템을 드랍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변경되어 드랍된다.

 

① 유니크로 선택되었지만 유니크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음 → 내구도가 3배인 레어 아이템으로 드랍

② 세트 아이템으로 선택되었지만 세트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음 → 내구도가 2배인 매직 아이템으로 드랍

 

 

 

Q : 매찬을 높였더니
매직 아이템만 줄줄이 떨어져요


A : 세트 아이템 확정에서
전부 강등 먹은 것입니다

 

 

그리고 몬스터 별로 각 체크 과정의 종료 시점이 다른데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아래의 경우에는 노말 아이템이 드랍되지 않는다.

 

① 챔피언 & 유니크 및 보스 몬스터 : 매직에서 체크 종료

② 각 액트 보스 별 퀘스트 드랍(퀘스트 깰 때) : 레어에서 체크 종료 

 

 

 

 

 

 

 

 

 

 

각 등급 & 몬스터 별 매찬 효율
보스 & 유니크 및 챔피언 → 매찬 높일수록 유니크 & 세트 아이템 드랍 확률 증가
일반 몬스터 → 매찬 높일수록 노말 아이템 감소 및 매직 아이템 드랍 확률 증가

 

※ 각 표의 X축은 매찬 Y축은 드랍 비율을 의미합니다.

 

 

■ 액트 보스 (퀘드랍 & 일반 사냥)

 

퀘드랍의 경우 (퀘스트를 클리어 할 때) 액트 보스는 매직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는다. 그리고 매찬을 올릴수록 유니크 아이템과 세트 아이템의 드랍 비율은 증가하는 모습니다. 어림잡아 300% 매찬을 맞출 경우 2배가 되는 것으로 추정.

 

 

 

 

 

■ 슈퍼 유니크 & 유니크 및 챔피언

 

슈퍼 유니크와 유니크 및 챔피언 몬스터들은 태생적으로 유니크와 세트 아이템의 드랍 확률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슈퍼 유니크에게서는 레어 아이템, 유니크 및 챔피언 몬스터들에겐 매직 아이템이 많이 떨어지니 그 부분을 고려하여 사냥하면 좋을 것 같다.

 

레어 아이템 파밍 → 슈퍼 유니크

매직 아이템 파밍 → 매찬 낮춰서 슈퍼 유니크 & 유니크 및 챔피언

 

 

 

 

 

■ 일반 몬스터 및 카우킹

 

일반 몬스터의 경우 매찬을 올릴수록 고급 퀄리티 아이템과 노말 아이템의 드랍 비율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실히 재료 아이템을 중점적으로 파밍한다면 매찬을 최대한 낮추고 카우방만 계속 도는 것이 좋아보인다. 

 

재료 아이템의 가치는 유니크 아이템에 비하여 비교적 가격 방어가 좋은 편이니, 래더 후반부에는 매찬을 오히려 낮추고 룬과 재료 아이템에 집중하여 사냥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다.

 

굳이 매찬 높일 필요가 없는 듯?

 

 

 

 

 

 

■ 유니크 & 세트 및 레어 아이템 파밍 효율 극대화 매찬 확률

 

마지막으로 매찬을 높일수록 유니크, 세트, 레어, 매직 아이템의 드랍 확률 배율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표를 들고 왔다. 근데 이 표는 일반 몬스터를 기준으로 하는 배율표인 듯하다. (매찬이 올라갈수록 매직 아이템의 드랍 비율이 올라가는 건 일반 몬스터 밖에 없다.)

 

어쨌든 매직 아이템을 제외하고 유니크, 세트, 레어 아이템의 드랍 비율이 올라가는 것은 보스나 유니크 몬스터도 유사하고, 전반적인 그래프의 경향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니 대략적인 참조치는 될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유니크 아이템의 드랍 확률을 2배 늘리는 매찬 효율은 167%, 세트는 125%, 레어는 120% 수준이다.

 

그래서 캐릭터의 성능도 뽑아내면서 유니크와 세트 아이템의 드랍 극대화를 고려한다면 334~375% 정도 수준의 매찬을 맞추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보이는데, 300~400 매찬 맞춘다고 몬스터 사냥 속도가 급감한다면 150 매찬 맞추고 빠른 사냥하는 것보다 굉장히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니 캐릭터 성능을 고려하여 맞추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매찬 효율에 대한 최종 결론

 

① 매찬은 높을수록 유니크와 세트 아이템이 잘 떨어진다.

② 매찬 효율을 생각한다면 350~400% 정도가 가장 효율적이다. (유니크 2.5배, 세트 3배)

③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템 드랍 기회를 많이 가져가는 것이므로,

    사냥 속도가 나오지 않는 무지성 매찬 높이기는 파밍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재료 아이템을 노린다면 매찬을 낮추고 일반 몬스터를 쓸어담자.

 

 

400 매찬으로 메피 10번 잡는 것보다
100 매찬으로 메피 40번 잡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보인다

아닌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