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임이 그렇듯 디아블로 게임에도 프레임 공식이 존재한다. 게임 상에서 프레임을 논할 땐, 마법의 시전 or 물리 공격을 가할 때의 속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디아블로2는 기본적으로 25프레임 게임이다.
1초에 장면이 25개 넘어간다는 의미인데,
내 캐릭터의 공격이 1프레임이라고 가정해보자. 디아블로2 게임은 25프레임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 화면 상에서 1초에 25프레임의 장면이 넘어갈 때 이 장면 장면마다 내 캐릭터는 1프레임 공격을 꼽아 넣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래의 표는 각 물리공격 or 마법공격 속도의 프레임 단위별 실제 시전 속도와 초당 시전 속도를 정리해놓은 표이다. 1프레임의 공격은 초당 25번의 공격을 할 수 있고, 25프레임의 공격은 1초에 한번의 공격 밖에 하질 못한다.
앞으로 너 몇 프레임 공격 할래? 라고 묻는다면
1프레임 공격할래라고 답하자
프레임 단위가 낮으면 낮을수록 공격속도는 빨라진다
※ 하지만 공속 세팅이 꼭 전체 데미지의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사용하는 스킬이나 다른 변수에 의해서 프레임이 변경될 수도 있고 연속 공격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1프레임보다 25프레임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다만, 프레임의 의미와 우리가 디아블로2 상에서 빠른 시전 속도(패스트 캐스팅), 빠른 공격 속도 등을 얼마나 맞춰야 몇 프레임의 공격을 구사할 수 있는지 정도는 이해하고 있어야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하니 이러한 내용 정도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 패캐(빠른 마법 시전)
디아블로2에서 속칭 패캐는 Fast Cast Rated A Spell Speed를 의미하는 것으로 장비마다 달려있는 패캐를 얼마 이상 충족시켜 효율적인 프레임 단위를 획득하고자 하는데에 의미가 있다.
기본적으로 투구, 갑옷, 무기, 방패, 벨트, 링, 아뮬렛 등에서 패캐를 챙길 수 있다.
- 레어 매직 서클릿, 다이어뎀, 소서구교복, 스웹 벨트, 위저드, 오심, 신오브, 스피릿, 메피장, 크랩 링과 아뮬 등
소서리스의 경우 아래 표를 보면 105패캐를 맞췄을 때 8프레임의 마법 공격을 시전할 수 있으나, 가끔 삑이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10패캐를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나머지 캐릭터들도 아래의 표를 보고 프레임 계산을 하면 된다.
■ 패힛(빠른 회복, 타격 회복)
속칭 패힛이라고 말하는 것은 Fast hit Recovery를 의미한다. 캐릭터가 라이프 총 량에 비례해서 일정 비율 이상의 데미지를 입었을 때, 캐릭터가 컨트롤 불능 상태에 빠지는데 이때 이 스턴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회복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것이 바로 패힛이다.
자신의 캐릭터가 8프레임의 패힛을 가지고 있다면, 몬스터로부터 데미지를 입었을 때, 대략적으로 1/3초만에 회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패블럭(빠른 방어)
패블럭은 Faster Block Rate로 공격을 한번 막았을 때, 다음 공격까지 방패를 얼마나 빠르게 다시 들 수 있냐의 개념으로 보면 될 듯하다. 상대방이 8프레임의 공격으로 날 후들겨 까는데, 나는 10프레임의 패블럭을 가지고 있다면 1타는 방패로 막겠지만 2타로 이어지는 8프레임의 공격은 막을 수가 없다.
팔라딘의 홀쉴은 켜기만하면 2프레임의 패블이 가능하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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